유방 마사지
마사지는 하루에 한번, 1회에 6~7분 정도하는 것이 적당하다. 몸이 휴식 상태에 있는 잠자기 직전이나 목욕할 때 하는 습관을 들인다. 주의할 점은 유방이 아프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유방이 아플 때는 마사지를 천천히 한다. 그리고 유방이 부드러워지고 난 후에 스스로 마사지의 강도나 속도를 적당히 조절한다.
유방 안의 혈액 순환을 돕는다.
유방의 토대 부분을 기저부라 하는데, 유선에 신선한 혈액을 보내는 역할을 이 곳에서 담당한다. 따라서 이 부분의 혈액 순환이 좋지 않으면 유방이 팽팽해져서 아프기도 하고, 젖 생산소인 선포에 신선한 혈액이 가지 않아 젖이 잘 나오지 않게 된다. 임신 중에 유방 주변의 마사지를 해두면 울혈이나 부종이 없어지고, 유선 발달에도 도움이 되므로 유두 마사지를 하기 전에 기저부 마사지를 먼저 해준다.
유방 주변의 마사지는 1부터 6까지의 마사지 순서대로 좌우 유방에 차례로 한다.
1번에서 2번까지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3번에서 6번까지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마사지를 하는 셈이다. 보통 유방 마사지가 끝난 후에 유두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유두 마사지
수유시 유두 프러블을 막아준다. 임신중의 유두 마사지는 유룬부와 유두를 부드럽게 해주고, 유두를 돌출시키며, 유두가 외적인 자극에 익숙해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유두의 자극은 자궁 수축을 유도해 유산을 초래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몸이 안정된 상태라 하더라도 마사지 도중에 배가 팽팽해지는 느낌이 들면 즉시 중지해야 한다. 그러나 임신 경과가 순조롭다면 마사지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유두를 깨끗하게 한다.
깨끗하게 씻은 손에 비누를 묻히고 유륜부와 유두를 빙글빙글 돌리며 씻는다. 너무 힘을 주면 아프기 때문에 가볍게 문지르는 기분으로 한다. 잘 떨어지지 않을 때는 베이비 오일을 묻힌 가재를 5~10분 정도 덮어둔 후 비누로 닦아낸다. 한꺼번에 씻어 내려하지 말고 며칠간의 시간을 두고 떼어낸다.
- 압박 마사지
마사지하는 유방의 아래 부분을 한쪽 손으로 받치고 반대쪽 손의 엄지와 검지로 유두를 압박한다. 유두를 잡은 손가락의 안쪽으로 1, 2, 3을 헤아리며 서서히 힘을 주었다가 뺀다.
- 옆 주무르기 마사지
압박 마사지 다음에 옆 주무르기 마사지를 한다.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유두를 잡고 유두의 옆을 주무른다. 비틀지 말고 유두의 좌우를 주물러 준다.
편평 유두, 함몰 유두의 손질
유두가 유방 표먼에 거의 나와 있지 않은 상태를 편평 유두, 표면에 전혀 나와 있지 않거나 들어간 상태를 함몰 유두라고 한다. 모두 아기가 젖을 빨기 어려운 이상 유두의 대표적 형태다. 하지만 아기는 유륜부까지 입에 넣어 빨기 때문에 이상 유두라 하더라도 전혀 빨수 없는 것은 아니다. 임신 중에 유두가 나오게 하는 마사지를 해주면 출산할 때까지는 어느 정도 고쳐지므로 부지런히 손질해 준다.